본문 바로가기

포스팅을 위한 글

우리집 근처 기행문 : 소래염전

 

 

<소래 염전 위의 반영>

 

인천 남동구, 만수3지구...

그러니까...만수6동, 도림동, 논현동, 소래포구를 늘 근처에 두고 살아온 지가 만 20년이 되었다.

마누라 직장이 이곳 인천 남동구 이다 보니...

내가 장거리로 출퇴근하고...그래서 맞벌이를 가능케하고...

같이 벌어서, 애들 키우고...

악착같이 저금하고...청약넣고 해서...집도 사고...

그렇게 이곳에서 살았다.

인천 남동구 만수3지구에 신혼집을 마련해서 살 무렵...1995년초...

서창분기점에서 서평택으로 향하는 서해안 고속도로가 뚫리기 3년전이고...

그 때엔, 소래습지도 꽤나 넓었고...

진짜 생업으로 염전에서 써래질을 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었다.

소금을 저장하는 창고들도 습지 벌판에 여기저기 있었고...

뭐...그랬다...

지금도 염전의 모습을 볼 수는 있지만, 생업을 위한 염전은 아니고...

소래습지 생태공원의 테마중 하나로 ...아마...그런 취지로 유지되고 있는 것 같다.

무엇보다도...

아파트 단지들이...조금씩...드넓었던 소래습지를...많이 잠식해 들어왔다....

정말 그 면적이 ...아주 많이 줄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