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스팅을 위한 글

후보정 자습 노트 : 후보정은 왜 해야 할까? (1부)

 

아래의 글은, 제가 포토샵 후보정을 배워가면서, 포토샵의 미로속을 헤매다가, 적절한 시간활용과 작업효율이 오르지 않는 제 자신을 발견하곤, 스스로에게 Reminding을 위해 정리했던 글을 올려보는 것입니다. 제 수준에서 활용/연출 할 수 있는 후보정 기법의 개수는 아직 상당히 제한 적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업 flow를 정리해 놓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좀 두서가 없는 편이구요. 친절하게 포토샵 메뉴설명/그림을 추가하지도 않습니다.

저 만의 자습 노트라고나 할까요? 하지만, 포토샵의 어느 수준의 메뉴를 접해 보았지만, 아직 활용에는 ( 저 처럼…) 미숙한 분들에겐, 공감이 갈 만한 내용이 있으면그래서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그 정도 입니다.

(*)

 

후보정을 하려는 목적이 무엇인가?

 . 배경의 어두운 부위에 깊이감을 더하여 피사체를 은은하게 돋보이게끔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밝은 부위는 살짝 끌어올리는데, 이는 보조적인 스텝이다. 사진의 전체적인 tone을 깊이 있고 입체감 있게 만드는 것이 최종 목적이다.

 . 사진에는, - Full Auto 사진, 폰카 사진들과 구분되는 - 사실감/실제감을 넘어서는 무언가마음에 전달되는 깊이와 느낌이 필요하다.

 

어떤 menu/method를 이용할 것인가?

. 원본의 노출 수준에 달려있다.

. 원본의 노출이 과다하다면, 우선 노출이 적절하게 맞춰진, 새로운 원본 (, 본격적인 후보정 작업을 시작하기 위한 새로운 원본) 이 필요함. 사진의 원본을 보면서, 아래의 세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것.

. Mask layer (마스크 레이어) 로 작업을 할 것인지 ? : 가능한 이 방법을 이용할 것임.

. HDR을 이용할 것인지? : 가능한 지양함.

. Contrast masking (콘트라스트 마스킹) 을 이용할 것인지?: 油畵 (유화) 적인 느낌이 나게 할 경우 사용할 것임. – Overlay 와 채도감소, 반전, 레이어마스크, RGB curve 핸들링, 브러쉬 터치, 레이어 병합반복 등을 오가며 작업하는 것이 특징.

 

 

 

일단은, 노출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file로 시작한다. (*노출이 좋지 않은 사진으로 쓸만한 원본 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 위에 기술한 세가지 방법을 사용할 것. 각각의 작업 flow를 다음 자습 노트에 정리해 보기로 하고...*)

RAW file에서 원본 JPEG file을 만든다.

  . 픽처스타일은 뉴트럴.

. 화이트밸런스는 RGB bit map에서 128/128/128 픽셀을 클릭스포이트로 찾아낼 것.

. 노출과 contrast, 명부/암부 slider, RGB 창에서 curve를 만져가며, 최적의 밝기는 결정함. . 노이즈 제거는 보통 8이하로. 샤프니스는 5, 언샵마스크는 5/1/1 (DPPRAW 창에서 작업하고, RGB창에선 해당 slider 건들지 않음)

. 과대노출일 경우, 명부 경고 기능을 ON 한 상태에서, white hole이 생기지 않는 수준으로 노출을 조정하는데, 이 때 원본 RAW file의 관용도에 따라 이를 테면, 과도하게 노출값을 줄이면, 화이트홀이 있던 주변에 물결모양의 주름선들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노출감소량을 조정해야 함. (white hole이 약간 남더라도, 물결 모양의 주름선을 줄이는 것이 중요함)

. 이렇게 tone과 화이트밸런스를 조정한 원본 RAW file을 저장하고, JPEG file을 하나 복사함. 이것이 포토샵에서 작업할 원본파일이 되는 것임. RAW file에서 변환된 TIFF 8bit 파일을 이용할 수도 있으나, JPEG 파일을 이용하기로 함. 목적에 따라 TIFF file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으나, 파일용량의 효율상 JPEG 파일을 주로 이용함.

 

포토샵 작업에 앞서서, 사진 (RAW file에서 만든 JPEG file) 을 보면서, 보정할 순서/패턴/method를 머리속에서 한번 되뇌여 본다.

 . 간단히 메모장에 주요 작업순서와 중요한 작업단계에서 사용할 메뉴를 메모해놔도 된다. 후보정의 늪에서 헤매지 않고, 시간효율을 올리기 위해선, 자신만의 패턴을 익숙하게 만들어 놓는 게 좋을 것 같다. 아마 고수들은 틀림없이 후보정 목적에 따라 여러가지 패턴들이 머리속에 저장되어 있을 것이다. 풋내기 수준이라 하더라도, 여튼 작업 flow를 미리 구상해 놓고 후보정을 시작하느냐 아니냐는 큰 차이를 보일 것으로 생각한다.

 . 깊은 느낌의 tone 조절을 먼저 착수한다.

 . 컬러는 음영 밝기 tone 조절 작업이 마무리 된 후에 착수하며, 처음부터 너무 진한 컬러에 욕심내지 않는다. 특정부위의 어느 컬러를 레이어 마스킹으로 돋보이게 하려는 경우나 어떤 특정 컬러가 사진의 주제를 좌우하는 경우들을 제외하곤, 컬러톤 전체를 진하게 만드는 것은 가능한 자제한다. 컬러는 채도/색채 슬라이드를 이용하기 보단, 조절-선택색상 메뉴에서 - 삼원색 개념 (감산혼합)의 보색개념 (YMCK pie chart) 을 이해하면서 색을 조정해 갈 것이다.

 

 깊이감 있는 음영 tone 조절 작업을 시작하자. 이 작업의 목적은 주변 밝기 tone을 조정하여 메인 피사체를 돋보이게 하기 위함.

포토샵 단축키를 많이 아는 것은 아니지만, 레이어 마스크 작업을 반복하다 보면, 금새 익숙해져서 외워지는 단축키들이다.

 1). [Ctrl + J] 부터 시작. (원본 배경위에, 카피 레이어 만드는 것부터 습관화.)

 2). [Ctrl + Alt + 2] (밝은 부위 자동선택) --> [Ctrl + J]--> [Ctrl + Alt + I] (밝음 부위를 반전) --> 곡선 (RGB curve) --> 위쪽으로 당김 --> 어두운 부위 깊이를 강조 --> [Ctrl + E] (레이어 병합)

 3). [Ctrl + Alt + 2] (밝은 부위 자동선택) --> [Ctrl + J] --> 곡선 (RGB curve) --> 위쪽으로 당김 --> 밝은 부위 강조 --> [Ctrl + E] (레이어 병합)

 4). 만족되는 수준의 밝기 tone 나올 때 까지 2)3)을 반복한다. 레이어 병합이 많은 것을 전혀 신경 쓸 필요없다. 포토샵 레이어는 그렇게 반복하라고 만들어진 tool이다.

 

주변 배경의 밝기 tone 조절 후 (주로 어두움을 은은하게 강조하여 원근감/깊이감을 연출한 한 후), 메인 피사체의 밝기가 좀 어두워 보일 때 아래의 두 가지 method 중 하나를 선택한다.

 . 첫번째, Whitening blend 기법으로 스트로브 효과 (즉 피사체의 어두운 부위를 없애는)를 쓸 것인가?

 . 두번째, 자동영역선택으로 주 피사체 영역을 수동으로 선택하여, 선택된 영역만 layer를 따로 만들어 RGB 커브를 이용 (위쪽으로 당겨서 밝기를 올림) 하여 밝기를 올릴 것인가?

 

화이트닝 블렌드 기법

 . 당연히 첫 스텝은 [Ctrl + J]

 . [자동 선택 도구 (W)] --> 퀵 마스크 모드--> 전경색을 검은색, 배경색을 흰색 --> 브러쉬 (불투명도 90 / 흐름 100, 브러시 경도는 최소, 직경은 적절히 바꿔가면서) --> 스트로브 효과를 낼 부위를 브러쉬로 정교하게 문지름 --> 일반 마스크 모드 (작업완료) --> 브러쉬 작업한 영역이 점선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확인 --> 선택윤곽틀 --> 활성화 된 점선 내부 근처에서 마우스 우측키 클릭 --> 복사한 레이어 선택 --> 레이어 생성되었는지 확인 --> 레이어 블렌딩 종류 중에서 스크린선택 --> 불투명도는 피사체 2배 밝기 수준으로 설정 (50 ~ 60) / (100) 설정 --> [Ctrl + E]

 

주 피사체만 따로 떼어내어 밝기는 올리는 방법

 . [Ctrl + J] --> [자동 선택 도구(W)] --> Shift key를 누르고 주피사체 경계면 내를 클릭해 가면서 선택 --> [Shift +F6] 활용 / 페더반경을 선택 (5 ~ 20) --> 활성화 된 피사체 경계선 (점선)이 충분한지 확인 --> [Ctrl + J] --> 곡선 (RGB curve) --> 직선을 위쪽으로 당겨서 밝기가 증가됨을 확인 / 수준은 밝기 증가수준을 보면서 멈출 것 --> [Ctrl + E]

 

<참고 : 보정전의 원본 사진들>